본문 바로가기

농업♡/농사의 이런저런 이야기♡

방울토마토 꽃,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꽃이 폈어요.
색깔은 노란색(노랑색)이네요.






시간이 흐르고
열매가 자라고 있네요.

방울토마토가
어느정도 익었다 싶으면
따서 냠냠.ㅎ






☆타임지가 선정한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의 첫 번째로 꼽히는 토마토♡


토마토의 대표적인 건강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토마토의 대표적인 건강 효과♡

♡노화방지
토마토를 대표하는 성분인 리코펜은 베타카로틴보다 2배 더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해요.

- 항산화작용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젊음을 오래 유지시켜줘요.
또 노인성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에요.

♡암 예방
토마토의 리코펜, 베타카로틴, 미량의 셀레늄, 비타민 C와 E, 식이섬유 등은 항암 작용을 해요.

전립선암을 비롯한 각종 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데,
토마토를 일주일에 10개 이상 먹으면 전립선암 발생 확률을 45% 줄일 수 있어 중년 남성들에게 특히 좋아요.
그만큼 토마토가 좋다는 거죠.^^

♡고혈압 예방
토마토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인 리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 C는 물론 비타민 A, B₁, B₂ 및 비타민 P의 일종인 루틴을 함유하고 있어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해 고혈압, 동맥경화에 특히 효과적이에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증상에 좋아요.

♡피로해소
토마토의 신맛 성분인 구연산, 사과산 등 식욕을 증진시켜 피로해소를 돕는데요.
특히 구연산은 에너지를 제공할 뿐 아니라 위액 분리를 촉진시켜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육류 섭취로 인한 체내 산성화를 방지해요.

제철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그해 여름 더위에 강해지고 지친 몸과 마음의 기운을 회복시켜줘요.

♡비만 및 변비 예방
토마토 100g의 열량은 14kcal로 같은 양의 밥(148kcal)보다 9배 적어요. 비타민, 칼륨, 칼슘, 유기산 등 영양소가 풍부해 과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해요.

펙틴 성분은 변비를 해소해줘 장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식사 전 토마토 1개를 먹으면 토마토의 수분과 식이섬유로 포만감이 들어 과식을 예방할 수 있어요.

♡토마토의 붉은색소,
리코펜에 주목!
토마토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고루 들어 있지만 가장 주목할 부분은 리코펜.
- 붉은색 계열의 피토케미컬인 리코펜은 노화방지,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녔데요.

항산화력은 비타민 E의 100배, 카로틴의 2배 이상에 달하구요. 이런 리코펜은 토마토가 녹색에서 붉은 색으로 완숙함에 따라 광합성으로 생성되므로 붉게 익은 완숙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리코펜을 함유한 식품에 전립선암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을 세계 암연구재단의 연구 결과에서 밝혀져 토마토가 전립선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어요.

♧새콤달콤 토마토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